지자체 소셜미디어의 대화커뮤니케이션 특성과 공중 커뮤니케이션 행동이 조직-공중관계성에 미치는 영향 :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중심으로
홍보학연구 | 한국PR학회 | 37 pages| 2016.04.14|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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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에서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하고 있는 소셜미디어의 대화커뮤니케이션 실제 특성과 이에 대한 수용자 인식을 밝히고, 대화커뮤니케이션 수용자 인식과 공중의 커뮤니케이션 행동이 조직-공중관계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주요결과를 살펴보면, 대화커뮤니케이션 실제 구현정도와 수용자 인식에 큰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는데 모든 지자체에서 트위터보다 페이스북에 대화적 요소가 많이 구현되어 있었으며페이스북은 경기도가, 트위터는 부산이 대화커뮤니케이션 특성이 높게 나왔다. 그러나 수용자들은 페이스북보다 트위터가 대화커뮤니케이션 특성이 높다고 인식하였으며, 지역별로는 전북지역이 두 매체 모두에서대화커뮤니케이션 특성이 가장 높다고 인식하였다. 또한, 조직-공중관계성은 대화커뮤니케이션 특성이 높게 인식되는 트위터와 전북이 높은 반면, 대화커뮤니케이션 특성이 낮게 인식되는 페이스북과 경기도는 조직-공중관계성이 낮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대화커뮤니케이션 특성이 높을수록 조직-공중관계성이 높다는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트위터에서는 공중 커뮤니케이션 행동 유형에 따라 대화커뮤니케이션과 조직-공중관계성간에 조절효과가 나타났으나 페이스북에서는 확인되지 않았다. 본 연구는 5개 광역지자체의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대화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조직-공중관계성과 공중커뮤니케이션 행동의 상호 영향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함으로써, 지자체 소셜미디어의 운영과 전략수립에 실무적인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목차
요약
서론
문헌연구
소셜미디어와 지방정부 PR
소셜미디어에서의 PR과 대화
대화커뮤니케이션과 지자체 특성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특성과 대화커뮤니케이션
소셜미디어 대화커뮤니케이션과 조직-공중관계성
공중의 커뮤니케이션 행동과 조직-공중관계성
연구문제
연구방법
연구대상
조사절차
주요 변수의 조작적 정의
주요 변인의 신뢰도 검증
연구결과
사전조사 결과 : 지자체 소셜미디어 대화커뮤니케이션 특성(실제 구현 정도
연구문제 검증
결론 및 토론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연구의 의의와 제언
References
Abstract
지방자치단체 대화커뮤니케이션 조직-공중관계성 공중커뮤니케이션 행동 소셜미디어 local government dialogic communication organization-public relationship social media public communication behavi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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